본문 바로가기

꿀팁

한글 매크로 기능 사용하기

반응형

한글(한글워드프로세서를 지칭함.)로 된 문서를 보면서 밑줄 또는 글자배경색을 칠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일일히 드래그하고 alt+L  눌러서 음영지정하고...

 

이거 상노가다이다.

 

그래서 이것을 한방에 할 수 있는 것이 매크로 기능이다.

 

그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원리는 간단하다.

 

내가 키보드 (또는 마우스이지만.. 마우스는 에러율이 높아서 키보드만 사용하는 것을 강추)로 입력하는 것을 그대로 기억해서 자동으로 단축키만 누르면 해주는 기능이다.

 

내가 드래그한 글자들의 배경색을 노란색으로 지정하는 매크로를 만들어보자.

 

매크로  편집하는 단축키  : ALT + SHIFT + H

매크로 저장을 마치는 단축키 :  ALT + SHIFT + X

 


 

1. 내가 원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한다.

 

2.  ALT + SHIFT + H를 눌러서 매크로로 진입한다.

    아무거나 골라서 정의를 누른다.

     ALT + 1을 누르면 노랗게 배경색을 칠하게 하기 위해서 ALT+1 에서 정의를 누른다.

 

 

3. 커서가 아래와 같이 바뀌면서 나의 모든 움직임이 기록이 시작된다.

 

4. ALT + L 을 눌러서 <글자 모양>에 들어가고 음영색을 노란색을 바꾼다음 설정을 누른다.

 

5. 매크로 기록이 끝났으면 ALT + SHIFT + X 를 눌러서 기록을 종료한다.

 

6. 그러면 매크로가 완성된다.

 

7. 이제 ALT + 1을 누르면 내가 드래그한 부분이 노란색으로 바뀐다.

 

 

세상 편하다 ㅎㅎㅎ

 

 

반응형